공부

구상권, 구상권청구, 대위변제 구상권

미유의 블로그 2022. 12. 9. 18:01

1. 구상권이란?

구상권이란 타인에 갈음하여 채무를 변제한 사람이 그 타인에 대하여 가지는 상환청구권을 말한다.

 

2. 대위변제란?

대위변제란 민법에서, 채무자가 아닌 다른 사람(제3자 또는 공동채무자)이 채무자 대신 변제를 해주고 변제를 해준 사람은 구상권을 취득함으로써 채권자의 채권이 넘어가는 것을 말한다.

 

 

3. 구상금 청구 관련 판례

 

▪️ 공동불법행위자는 채권자에 대한 관계에서는 연대책임(부진정연대채무)을 지되, 공동불법행위자들 내부관계에서는 일정한 부담 부분이 있고, 이 부담 부분은 공동불법행위자의 과실 정도에 따라 정해지는 것으로서 공동불법행위자 중 1인이 자기의 부담 부분 이상을 변제하여 공동의 면책을 얻게 하였을 때에는 다른 공동불법행위자에게 그 부담 부분의 비율에 따라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

 

 

▪️ 채무자를 위하여 변제한 자는 변제와 동시에 채권자의 승낙을 얻어 채권자를 대위할 수 있다.(민법 제 480조 1항) 제 3자가 채무자를 위하여 채무를 변제함으로써 채무자에 대하여 구상권을 취득하는 경우, 그 구상권의 범위 내에서 종래 채권자가 가지고 있던 채권과 그 담보에 관한 권리는 동일성을 유지한 채 법률상 당연히 변제자에게 이전한다. 이때 대위할 범위에 관하여 종래 채권자가 배당요구 없이도 당연히 배당받을 수 있었던 경우에는 대위변제자는 따로 배당요구를 하지 않아도 배당을 받을 수 있다. 

 

 

▪️ 자동차가 충돌하여 승객이 피해를 입은 경우 각 가해차량의 운행자들은 피해자에 대하여 부진정연대채무를 부담하나 그 내부관계에 있어서는 각 운전자의 과실의 정도에 따라 부담부분이 정하여지고 운행자 중 일방이 자기의 부담부분을 초과하여 변제함으로써 공동의 면책을 얻게 하였을 때에는 다른 운행자에 대하여 상대방의 부담부분에 상당하는 금액을 구상할 수 있다. 

 

 

 

참조판례

대법원 1993.1.26.선고92다 4871 판결

대법원 1989.9.26 선고88다카27232 판결

대법원 1997.12.23 선고 97다42830 판결

 

 

 

반응형